2021-7-30

스크래치 X 마이크로비트 교육이다. 마이크로비트는 오래전부터 알고 있어서 어렵지 않았다. 처음부터 난관에 부디쳤다. 처음엔 스크래치 링크가 설치 안되는 것이였다. 공유 폴더에 있는 걸로 설치하니 됐다. 다시 누르니 안됐다. --.-- 사실은 이랬다. 스크래치 링크가 설치되고 실행되면 다시 설치시 업데이트 또는 최신 버전을 사용하라는 문구인데...... 어쨋든 이건 됐고, 데스크탑에서 마이크로비트가 연결되지 않았다. 이유는 데스크탑 블루투스 버전이 낮아서이다. 그래서 노트북을 꺼내서 교육을 받았다. 이런 경험을 했으니 현장에선 당황하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오랫만에 종이를 가위로 자르고, 벨그로를 붙히고, 그림을 그려서 뭔가를 만들었다. 많은 시간을 가지고 하지 않아서 결과물은 보통이지만~ 잠시 지만 만드는 기쁨을 느꼈다^^. 그리고 동작하는 코드들이 정말 짧아서 좋았다. 아이들도 많이 좋아할거 같다^^.

 

벌써 2주차가 마무리 됐다. 이번주는 대부분 EPL이라서 나름 어렵지 않게 교육을 받았다. 다음주는 다른 코딩교구 사용방법과 수업방법을 배운다. 

 

주말은 과제를 하면서 이번주 했던 내용들을 정리해야 겠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21-07-28 ~ 29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엔트리를 교육 받았다.  스크래치와 비슷하면서 국산SW의 향기가 물씬 풍긴다. 다른 말로하면 아이들이 좋아한다^^.

 

다행히도 엔트리를 통해서 리스트 & 함수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스크래치와 엔트리는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스크래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부분을 보면 스크래치에 없는 장면이 엔트리에는 있다. 덕분에 동화책처럼 장면을 넘기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 스프라이트 대신 오브젝트로 이름이 바뀌었고, 엔트리 자체에서 소리 녹음 편집이 없다는게 아쉬움이 남는다.

 

둘 중에 좋은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못고르겠다. EPL로는 둘다 좋은 툴이기 때문이다. 결국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걸로 하게 될거 같다.

 

교육을 받으면서 많은 부분을 따라하기를 했는데, 잘 되는것과 안되는 것들이 있었다. 생각해 보니 이벤트 프로그램밍에 맞게 블록을 작성하면 어렵지 않게 따라가는데, 그 반대의 경우는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 진다. 결과는 같지만, 사용된 블록들이 차이가 난다. 이런 부분들 잘 고민한다면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을거 같다^^.

 

그래도 4일만에 스크래치와 엔트리를 어느정도 쓸수 있어서 행복하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21 경기SW미래채움 일반강사양성교육 2주 2일차

2021-07-26

오늘은 스크래치 기본과정에 이어 심화과정을 교육받았다. 아래의 것들이 기억에 남는다.

  • LMS, 교사계정
  • 스프라이트 만들기
  • 음성녹음하여 소리만들기
  • 교과 과정에 맞는 블록코딩하기

부족하다고 느낀것은 '변수 및 리스트 그리고 블록(함수) 만들기'다. 뒤의 과정을 보면 스크래치 OR 전용 EPL X 피지컬컴퓨팅의 과정으로 SW 교구를 이용한 교육에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래도 이것저것 해봐야 할거 같다.

 

요번주에는 스크래치의 확장기능은 개인적으로 해보고, 지인이 방과후 수업을 하면서 사용했던 교재들을 봐야 겠다. 

 

교육 도중에 교육에 사용할 SW교구가 도착했다. 라떼는 텍스트 코딩이였는데, SW교구를 보니 세상이 많이 변한거 같다. 받은 교구들이 학년이 낮은 아이들이 가지고 놀기엔 괜찮은거 같다. 사실 아저씨인 나도 좋아한다^^.

 

LMS 실습은 교가 계정으로 해야 하기에 다시 계정을 만들었다. 걔정 만들 때 정보만 입력해 주고 기다리면 끝난다. 다행히도 빨리 승인이 되어 실습을 할 수 있었다.

 

심화과정엔 교과와 융합한 것들이 많다. 스크래치라는 도구를 통해서 교과 수업의 내용을 직접 만들고 실행해 보면 아무래도 보고 마는 것보다 더욱 더 이해가 된다. 

 

2틀째 스크래치 교육이라 어느 정도 블록 작성에 대해 알게 됐다. 처음엔 기존에 알고 있던 절차지향 & 객체지향 언어와는 비슷하면서 다른 것들이 구분이 안되어 혼란스러웠다. 스프라이트가 무엇인지, 스트라이트끼리 소통은 어떻게 하는지 이해한다면 빠르게 스크래치라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결코 쉽지가 않다는게 함정이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