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YES24를 통해서 책을 구매 한다.  AK 상품권이 있어서, 잠깐 교보문고에 방문했다.


열혈강호는 기다려서 나올때마다 샀는데, 열혈강호를 사고 보니 초판 발생이 4월 30일!. 

처음에는 책을 구매 했고!

블로그에 올라온 연재(사진이 아닌 글로 쓴를 먼저 보고 모이면 책을 구매 했고 - 지금은 안봄

만화 포털에서 연재하는걸 돈을 주고 보고 책을 구매 했고 - 지금은 돈을 주고 구독 안함

현재 지금은 유튜브에서 보고, 책으로 구매를 한다. 확실히 책이 주는 특별한 느낌이 있어서 열혈강호만은 책으로 구매하고 있다.


이젠 열혈강호 80권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열혈강호 만화책은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텐서플로로 배우는 딥러닝은 현재 하고 있는 스터디 이후에 진행할 책을 보러 갔다가 필요할거 같아서 샀다. 이 책은 스터디 진행하면서 블로그에서 천천히 내용을 읽고 써볼까 한다.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한번쯤 레고 매장가서 '쪼물닥 쪼물닥'해서 내가 원하는 걸 뽑고 싶었다. 그래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광교 갤러리아에 가서 미피 4개를 구매를 하였는데! 하나 하나가 정말 이쁘다. 4번 기사가 두개 나와서 헉 했지만, 나주엥 찾아보니 인기있는 미피였다. 지인이 중복된거니까 자기꺼랑 바꾸자고 해서 바궜는데...... 저 가면쓴 놈이 아닌! 바이킹이랑 바꿀걸 그랬나 보다. 뭐 그래도 집에 있는 호환 레고 미피 보다가 정품 미피 보니까 역시 뭔가 달라도 많이 달랐다. 다른 매장에 가서 '쪼물닥 쪼물닥' 꼭 해봐야 겠다!.


<내가 뽑은 미피>

'레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고 미니피규어 시즌 20 - 광교 갤러리아에서  (0) 2020.06.16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조립 시작 전>


2주전 이렇게 조립을 시작해서


<완성>


오늘 완성 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 이유는

1. 조립 못한 날이 많았다.

2. 브릭을 조립할때 브릭의 한쪽면은 괜찮고 다른쪽 면은 안좋은 브릭들이 있다. 안좋은 부분들이 보이지 않게 브릭의 위치를 확인하고 조립해서 시간이 더 들었다. 뭐 항상 그렇듯이 고생만큼 완성 후에는 기분이 좋다.


생각보다 구동 부분이 단순해서, 잘 구동 됐다. 단지 문제는 안드로이드 앱으로 할 경우, 반응이 느려서 인지 몰라도 주행 방향을 일자로 할 수가 없다...... 그리고 연결 방법이 IOS와 다른지, 2개 동시에 파워 모듈에 연결 할 수가 없었다. IOS는 다 잘 된다.


만들면서 좋았던 점은

1.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다. 레고 정품과 아직은 비교하기는 그렇지만, 너무 뻑뻑하기 조립됐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었다.

2. 개선된 부품들이 교체 되어 있다. 예전 제품에서는 액추에이터 부분에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 소리가 많이 났던걸 유튜브에서 확인했는데 이 제품은 개선 되어 있고, 카본 액슬로 변경된 부분 또한 좋았다.

3. 무게추가 뒤쪽 부분에 들어간다. 철로된 무게추인 줄 알았는데, 빈 브릭속에 철이 들어 있는 브릭이다. 배송 될때 안에서 대환장 파티를 해서 철과 브릭이 분리가 되었지만, 뭐 간단히 조립이 가능한 부분이다.

4. 누락 부품이 없다는게 제일 좋았다.^^


알리에서 종종 구매를 하는데, 이 제품도 위시 리스트에 있던 제품이다. 120$ 정도이고, 환율 적용하여 계산하면 15마넌 정도다. 고민하다가 네이버 쇼핑을 검색해 보니! 똑 같은 제품인데도 가격이 차이가 있다. 알리보다 비싼 네이버 스토어 제품이였는데...... 나중엔 타오바오 직거래를 해봐야 겠다.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멤버가 개인 사정으로 스터디를 하지 못하게 되어서, 내가 오늘 진행을 하게 됐다. 내가 진행 할때와 안할때 조금은 다르게 공부를 한다. 덕분에 공부양도 많이 진다.


오늘 진행해야 할 내용은 기존 수치미분을 이용하여 손실 함수 값을 작게 한 것을 오류역전파법으로 바꾸어 수치미분으로 계산했던 것 보다 빠르게 계산하는 것을 코드로 구현하는 부분이다. 책을 보고 개념적으로 이해 안되는 부분은 데이터의 흐름을 보고 어렵지 않게 이해 하는 편이다. 현재 사용하는 툴이 주피터 노트북인데, 아직 한번도 이 툴로 디버깅을 해본적이 없다. 사실 파이썬 셀에서도 디버깅을 해보적이 없다. 디버깅은 파이참이나 비주얼코드로 편하게 했기 때문에, pbd를 이용한......


여튼...... 이 글을 시점에선 인터넷을 통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파이썬 버전 3.7이상에서 내가 브레이크포인트를 넣고 싶은 곳에 breakpoint()만 써주면 된다. 마우스 클릭으로 디버깅을 했던것을 그냥 키보드로만 한다고 보면 된다. 아마도 프로그래밍 '프'짜도 모르는 사람이 본다면 멋져 보일 수도 있을거라 생각 된다. 디버깅을 하는 입장에서는 엄청 지루하고 노다가인데 말이다......


그냥 주피터 노트북에서 디버깅 하는 방법을 배웠단 거에 만족하고, 스터디에선 디버깅을 통한 설명을 하지 말아야 겠다. 하게 되면 지루해 질테니까......


옵티마이저 부분의 설명은 간단한거 같다. (SDG, 모멘텀, AdaGrad, Adam) 하지만 나중에 이것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되는데, 선택 장애가 오지 않게 스터디 할때 집중해서 들어야 겠다.


이번 스터디를 하면서 정말 정말 정말 뼈저리게 느끼는게 있다. '학창 시절에 놀지 말고 수학 공부 열심히 할껄 ㅜㅜ'

뭐 그래도 열심히 하고 있으니, 이런 글을 쓰는거 같아 기분이 좋다^^.


다음글

이전글 2020/06/01 - [STUDY/딥러닝] - 딥러닝 온라인 스터디 벌써 1개월째~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변수

컴퓨터 언어에선 '변하는 수' 보다는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라고 생각 하자. 나중에는 변수를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레퍼런스를 담는 메모리 공간'으로 디테일 하게 이해 될 것이다.


1
>>> 철수의나이 = 17
cs
기본적인 변수 사용방법이다. '='를 기준으로 오른쪽의 있는 값왼쪽에 있는 변수에 저장 한다.


1
2
3
4
>>> 철수의나이 = 철수의나이 + 10
>>> 철수의나이
27
>>> 
cs

철수의나이 변수에 저장된 값과 10을 더해서 철수의나이 변수에 저장 한다. '=' 기준으로 어느쪽에 변수가 위치함에 따라 변수에 저장 할지 변수에 저장된 값을 가져 올지 결정 한다.


왜 변수를 사용할까 의문이 든다면, 앞으로 코드를 작성할때 변수를 사용안하고 작성해 보면 몸으로 느낄것이다.


질문

스터디를 하면서 연습문제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1) '반지름이 10 인 월의 넓이 = 314.1592' 이렇게 나와야 하는데 왜 '314.0'으로 나오나요? 원하는 만큼 소수부분을 출력하고 싶어요.

1
2
3
4
5
>>> 10 * 10 * 3.14
314.0
>>> 10 * 10 * 3.141592
314.1592
>>> 
cs

우리는 파이를 3.14로만 기억하지 3.141592를 기억하지 않는다. --.--;;;;;;;;;;;;;;;;;;;;;;;;;;;;;;;;;;;;;;;;;;;;;;;;;;;;;


참고 코드

1
2
3
4
5
6
>>> import math
>>> math.pi
3.141592653589793
>>> 10 * 10 * math.pi
314.1592653589793
>>> 
cs


2) (num1 + num2 + num3) / 3으로 평균을 구했는데,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있나요?

있지만, 아직 초본이기 때문에 설명은 안하고 이렇게 평균을 구할 수 있는것만 알고 있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um1 = 30
>>> num2 = 90
>>> num3 = 120
>>> (num1 + num2 + num3) / 3
80.0
>>> import statistics
>>> dir(statistics)
['Decimal''Fraction''StatisticsError''__all__''__builtins__''__cached__''__doc__''__file__'
'__loader__''__name__''__package__''__spec__''_coerce''_convert''_counts''_exact_ratio'
'_fail_neg''_find_lteq''_find_rteq''_isfinite''_ss''_sum''bisect_left''bisect_right''collections'
'groupby''harmonic_mean''math''mean''median''median_grouped''median_high''median_low''mode'
'numbers''pstdev''pvariance''stdev''variance']
>>> help(statistics.mean)
Help on function mean in module statistics:
 
mean(data)
    Return the sample arithmetic mean of data.
    
    >>> mean([12344])
    2.8
    
    >>> from fractions import Fraction as F
    >>> mean([F(37), F(121), F(53), F(13)])
    Fraction(1321)
    
    >>> from decimal import Decimal as D
    >>> mean([D("0.5"), D("0.75"), D("0.625"), D("0.375")])
    Decimal('0.5625')
    
    If ``data`` is empty, StatisticsError will be raised.
 
>>> statistics.mean([num1, num2, num3])
80
>>> 
cs


마무리

변수가 무었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만 이해 했다면 좋다. 나머지는 경험을 통해서 배워가면 된다. 


다음글

이전글 2020/06/04 - [STUDY/파이썬] - [파이썬 스터디] 지인과 함께 하는 파이썬 with 두근두근 파이썬 No. 02 - IDLE와 turtle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컴퓨터 프로그램

컴퓨터가 수행할 명령어를 적어 놓은 문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에게 주어지는 처리 방법과 순서를 기술한 일련의 명령문 집합체

프로그래머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

IDLE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고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을 쉽게 해주는 것이 IDLE(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다. 이 책의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것은 IDLE만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 된다. 조금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파이참' 또는 '주피터 노트북'이라는 통합개발환경 툴이 있다. 어느 것이든 한번쯤 사용해 보는걸 추천 하고, 툴 설치 사용에 서투르다면 나중에 해보길 바란다.

turtle

아마도 이 책을 혼자 공부를 한다면, 처음부터 막막할거 같다. 변수나 객체에 대한 얘기가 없기에 뭔지 모를거 같지만, 그냥 따라하면 된다. 어자피 앞으로 자세하게 배울테니까. 그리고 기존의 코드를 살짝 바꿔주고 결과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여러번 확인 하면, 정확하게는 아니더라도 대충은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알게 된다. 


1
2
3
4
5
6
7
>>> import turtle
>>> han = turtle.Turtle()
>>> han.shape('turtle')
>>> han.shape('turtle')
>>> han.forward(100)
>>> han.right(90)
>>> han.forward(100)
cs


이 코드를 하나씩 실행하게 되면 

화면이 하나 생기면서 

가운데 화살표가 표시 된다. 

그리고 화살표가 거북이로 변경 되고,

거북이가 보는 방향으로 100만큼 이동하면서 선이 그려진다.

그리고 시계방향으로 90도 거북이가 회전하고

거북이가 보는 방향으로 100만큼 이동하면서 선이 그려진다.


여러번 해본다면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선을 그릴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 dir(turtle)
['Canvas''Pen''RawPen''RawTurtle''Screen''ScrolledCanvas''Shape''TK''TNavigator'
'TPen''Tbuffer''Terminator''Turtle''TurtleGraphicsError''TurtleScreen''TurtleScreenBase'
'Vec2D''_CFG''_LANGUAGE''_Root''_Screen''_TurtleImage''__all__''__builtins__''__cached__'
'__doc__''__file__''__forwardmethods''__func_body''__loader__''__methodDict''__methods'
'__name__''__package__''__spec__''__stringBody''_alias_list''_make_global_funcs'
'_screen_docrevise''_tg_classes''_tg_screen_functions''_tg_turtle_functions''_tg_utilities'
'_turtle_docrevise''_ver''addshape''back''backward''begin_fill''begin_poly''bgcolor''bgpic'
'bk''bye''circle''clear''clearscreen''clearstamp''clearstamps''clone''color''colormode'
'config_dict''deepcopy''degrees''delay''distance''done''dot''down''end_fill''end_poly'
'exitonclick''fd''fillcolor''filling''forward''get_poly''get_shapepoly''getcanvas'
'getmethparlist''getpen''getscreen''getshapes''getturtle''goto''heading''hideturtle''home'
'ht''inspect''isdown''isfile''isvisible''join''left''listen''lt''mainloop''math''mode'
'numinput''onclick''ondrag''onkey''onkeypress''onkeyrelease''onrelease''onscreenclick''ontimer'
'pd''pen''pencolor''pendown''pensize''penup''pos''position''pu''radians''read_docstrings'
'readconfig''register_shape''reset''resetscreen''resizemode''right''rt''screensize''seth'
'setheading''setpos''setposition''settiltangle''setundobuffer''setup''setworldcoordinates''setx'
'sety''shape''shapesize''shapetransform''shearfactor''showturtle''simpledialog''speed'
'split''st''stamp''sys''textinput''tilt''tiltangle''time''title''towards''tracer'
'turtles''turtlesize''types''undo''undobufferentries''up''update''width''window_height'
'window_width''write''write_docstringdict''xcor''ycor']
>>> dir(turtle.Turtle)
['DEFAULT_ANGLEOFFSET''DEFAULT_ANGLEORIENT''DEFAULT_MODE''START_ORIENTATION''__class__''__delattr__'
'__dict__''__dir__''__doc__''__eq__''__format__''__ge__''__getattribute__''__gt__''__hash__'
'__init__''__init_subclass__''__le__''__lt__''__module__''__ne__''__new__''__reduce__'
'__reduce_ex__''__repr__''__setattr__''__sizeof__''__str__''__subclasshook__''__weakref__'
'_cc''_clear''_clearstamp''_color''_colorstr''_delay''_drawturtle''_getshapepoly''_go'
'_goto''_newLine''_pen''_polytrafo''_reset''_rotate''_screen''_setDegreesPerAU''_setmode'
'_tracer''_undo''_undogoto''_update''_update_data''_write''back''backward''begin_fill''begin_poly'
'bk''circle''clear''clearstamp''clearstamps''clone''color''degrees''distance''dot''down'
'end_fill''end_poly''fd''fillcolor''filling''forward''get_poly''get_shapepoly''getpen''getscreen'
'getturtle''goto''heading''hideturtle''home''ht''isdown''isvisible''left''lt'
'onclick''ondrag''onrelease''pd''pen''pencolor''pendown''pensize''penup''pos''position'
'pu''radians''reset''resizemode''right''rt''screens''seth''setheading''setpos''setposition'
'settiltangle''setundobuffer''setx''sety''shape''shapesize''shapetransform''shearfactor''showturtle'
'speed''st''stamp''tilt''tiltangle''towards''turtlesize''undo''undobufferentries''up''width'
'write''xcor''ycor']
>>> help(turtle.Turtle.forward)
Help on function forward in module turtle:
 
forward(self, distance)
    Move the turtle forward by the specified distance.
    
    Aliases: forward | fd
    
    Argument:
    distance -- a number (integer or float)
    
    Move the turtle forward by the specified distance, in the direction
    the turtle is headed.
    
    Example (for a Turtle instance named turtle):
    >>> turtle.position()
    (0.000.00)
    >>> turtle.forward(25)
    >>> turtle.position()
    (25.00,0.00)
    >>> turtle.forward(-75)
    >>> turtle.position()
    (-50.00,0.00)
 
>>> help(han.forward)
Help on method forward in module turtle:
 
forward(distance) method of turtle.Turtle instance
    Move the turtle forward by the specified distance.
    
    Aliases: forward | fd
    
    Argument:
    distance -- a number (integer or float)
    
    Move the turtle forward by the specified distance, in the direction
    the turtle is headed.
    
    Example (for a Turtle instance named turtle):
    >>> turtle.position()
    (0.000.00)
    >>> turtle.forward(25)
    >>> turtle.position()
    (25.00,0.00)
    >>> turtle.forward(-75)
    >>> turtle.position()
    (-50.00,0.00)
 
>>> 
cs


help와 dir 내장함수를 이용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 김코치 나미쵸 2020.06.04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 페이지중 CSS 부분에서

    table>thead>tr>th, .table>thead>tr>th, table>tbody>tr>th, .table>tbody>tr>th, table>tfoot>tr>th, .table>tfoot>tr>th, table>thead>tr>td, .table>thead>tr>td, table>tbody>tr>td, .table>tbody>tr>td, table>tfoot>tr>td, .table>tfoot>tr>td {
    text-align: center;
    }

    밑에다가

    .colorscripter-code-table>tbody>tr>td {
    text-align: left;
    }

    이 코드 추가해주면 가운데 정렬로 표시 되던게 왼쪽 정렬로 표시 된다.

지인이 파이썬을 하고 싶다 하여, 지인의 일정에 마춰서 스터디를 만들었다. 아직 이름은 없다. 수요일 저녁 8시에 하기로 했으니까 그때 스터디 이름을 만들어야 겠다. 


생능출판사의 '두근두근 파이썬' 책으로 진행한다.

<두근두근 파이썬 표지>


학교 교재이기 때문에 강의 계획서도 있다.

•1주: 1장 파이썬 소개
•2주: 2장 변수
•3주: 3장 계산기능
•4주: 4장 자료의 종류
•5주: 5장 조건
•6주: 6장 반복
•7주: 7장 함수
•8주: 중간고사 중간 평가 및 프로젝트 제안서 발표
•9주: 8장 프로젝트 I
•10주: 9장 리스트와 딕셔너리
•11주: 10장 tkinter
•12주: 11장 파일
•13주: 12장 라이브러리 사용
•14주: 13장 객체와 클래스 개요
•15주: 14장 프로젝트 II
•16주: 기말고사 기말 평가 및 프로젝트 결과 발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지는 않지만, 입문서로는 괜찮은듯 하고 KAIT에서 진행하는 '파이썬 마스터' 자격증도 준비 할 수 있을거 같다. 부족한 부분은 문제 풀이를 통해 보충하면 되니까!


스터디 첫주 범위는 '1장 파이썬 소개' & '2장 변수'다. 내일 스터디를 위해서 연습문제를 풀면서 정리 해야 겠다.


다음글 2020/06/04 - [STUDY/파이썬] - [파이썬 스터디] 지인과 함께 하는 파이썬 with 두근두근 파이썬 No. 02 - IDLE와 turtle

이전글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딥러닝 온라인 스터디 교재 :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한달 전부터 딥러닝 스터디를 온라인으로 시작 했다. 예전에 OpenCV 공부할때(마무리 못함) 따로 공부할려고 사 놓은 책인데, 스터디 교재도 선정되어 기분이 좋았다. 앞부분만 보고 덮었던 책이다. 아마도 이번 스터디에서 마무리 될거 같다.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

<수술대 위에 있는 부가티>


토요일 저녁 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이녀석을 가지고 놀았다. 수술대 위에 올라온 이유를 말하자면......


한동안 레고 부품을 구할려고 당근에서 이녀석(+ 포르쉐)을 보게 됐는데, 그냥 구매 했다. 사실 실물을 본적이 없어서 어느정도 크기인지 거래 금액과 맞는지는 모르지만 거래를 했다. 실제 거래하면서 처음 봤을때 괜찮았다. 그래서 집에 와서 굴러 보는데......


<부러진 유니버셜 조인트>


사진에 보이는 유니버셜 조인트 부품이 부러지는 소리와 함게 툭 하고 밖으로 나왔다...... 동작 한다길래 막 굴렸는데...... 나중에서야 알게 된거지만 호환  레고라도 잘 구동이 되는 것도 있지만 조립시 잘 확인 못하거나, 호환 레고의 특성(품질이 안 좋음) 때문에 부하로 인하여 동작 안하는 경우가 생긴다. 


부러진 유니버셜 조인트는 정품으로 국내에서 구매를 했다. 


<서스펜션 조립도 중 유니버셜 조인트와 스티어링 CV 조인트 연결 부분>


이 부분이란걸 처음 부터 알았다면 부분적으로 했을텐데, 모르니까...... 한번 다 분해해서 조립하고 싶은 마음에 분해 하면서 여기란걸 알게 됐다^^. 


그런데 한번에 잘 되면 좋은데...... 어디선가 파란색 기어가 툭 뒤어 나왔다;;;;;;;;;;;;;;;;;;;;;;;;; 어쩔 수 없이 인스를 처음 부터 차근 차근 봐서 찾았다^^. 어쨋든 찾아서 조립해 주고 구동인 잘 되나 바퀴를 끼워 주고 동작을 해보니...... 잘 안된다. 잠시 고민 끝에 평일엔 할 수 없으니, 주말에 다시 할려고 잘 정리해서 구석이 넣어 놨다.


분해하면서 다시 한번 느낀게 레고를 가지고 이렇게 까지 표현이 가능하다는게 참 신기하게 느껴졌다. 


최근 출시한 레고 람보르기니 시안 동영상이다. 조만간 실물을 영접하러 레고 스토어에 가봐야 겠다.


블로그 이미지

김코치 나미쵸

컴퓨터 코치 김코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