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_ 파이썬 개발환경 구성하기 02-1 파이썬 설치하기 02-2 파이썬 실습 환경 설정하기 IDLE 실행하기 파이썬 셀에 직접 명령 줘보기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하기 파이썬 프로그램 저장하기 1 파이썬 실습 디렉터리 생성하기 파이썬 프로그램 저장하기 2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02-3 파이썬 기본 코드 살펴보기
Chapter 02 파이썬 기본 문법 익히기
01 _ 파이썬 말하기 : print 01-1 print 함수 사용해 보기 01-2 파이썬 오류 대처하기 문법 오류 발생시켜 보기 이름 오류 발생시켜 보기 들여쓰기 문법 오류 발생시켜 보기 01-3 문자열, 숫자 출력하기 줄 번호 표시하기 01-4 변수 사용해 보기 01-5 형식 문자열 사용하기 01-6 한 줄에 출력하기 01-7 변수 값 바꿔보기 01-8 str.format 함수 사용해 보기
02 _ 파이썬의 무한 반복 : while True 02-1 같은 동작 무한 반복하기 02-2 파이썬은 얼마나 빠를까? 02-3 한 줄로 출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02-4 천천히 일 시키기 : time.sleep 02-5 파이썬 수행 속도 측정하기 라즈베리파이 파이썬 실행 속도 C언어 수행 속도 측정하기 02-6 파이썬 오류 발생 시켜보기 문법 오류 발생시켜 보기 1 들여쓰기 문법 오류 발생시켜 보기 이름 오류 발생시켜 보기 문법 오류 발생시켜 보기 2
03 _ 프로그램 맛보기 03-1 프로그램 이란? 03-2 컴퓨터 프로그램 이란? 03-3 프로그램의 형식 신라면 끓이는 법 : 순서를 붙여 레시피 정리하기 03-4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동작과 대상 유사 코드 작성하기 실제 코드 작성하기 03-5 파이썬 프로그램 용어 정리 프로그램 구성 요소 문장 구성 요소와 프로그램 구성 요소 비교 03-6 커피 타는 프로그램 작성해 보기
04 _ 함수와 변수 이해하기 04-1 정수 변수와 함수 함수 정의하고 사용해 보기 04-2 실수 변수와 함수 함수 정의하고 사용해 보기 04-3 둘 이상의 함수 인자 함수 정의하고 사용해 보기 04-4 둘 이상의 함수 반환 값 함수 정의하고 사용해 보기 04-5 함수의 형식
05 _ 값, 객체, 변수 할당 이해하기 05-1 값 살펴보기 05-2 값의 형태 살펴보기 : type 05-3 객체의 주소 살펴보기 : id 05-4 객체의 크기 살펴보기 : sys.getsizeof 05-5 변수와 객체의 관계 살펴보기 05-6 변수에 변수 값 할당하기 정수 변수 할당하기 실수 변수 할당하기 05-7 변수 값 변경해 보기
Chapter 03 바리스타 프로그램 만들며 실력 키우기
01 _ 파이썬 기초 다지기 01-1 프로그램 기능 정의하기 01-2 파이썬의 화면 출력 : print 01-3 프로그램의 지속 실행 : while True 01-4 예외 처리 : try~except 01-5 작업 순서 정하기 : 주석 여러 줄 주석 01-6 메뉴 보여주기 : print 01-7 사용자 입력 받기 : input 01-8 사용자 입력 처리 : if~elif~else 01-9 프로그램 종료 : if, break 01-10중간 결과 파일(1)
02 _ while, if, break 정리하기 02-1 while 문 : 계속해서 반복해! 02-2 if 문 : 이 경우는 이거해! 02-3 while 문 실행해 보기 02-4 whie True 문 실행해 보기 02-5 while 문의 형식 02-6 if 문의 형식 02-7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1)
03 _ 파이썬 중급 도약하기 03-1 프로그램 정리하기 : 함수 주요 함수 추가하기 show_menu 함수 완성하고 호출하기 get_order 함수 완성하고 호출하기 process_order 함수 완성하고 호출하기 처리 함수 추가하기 처리 함수 구현하고 호출하기 03-2 중간 결과 파일 (2) 03-3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2) 03-4 메뉴의 일반화 : 목록과 for~in 문 변수 추가하기 목록으로 변수 정리하기 for~in 문으로 동작 정리하기 for 문에 목록 변수 사용하기 듀플 사용해 보기 사전 사용해 보기 사전 정렬하기 03-5 처리 일반화 : 함수 참조 함수 값 변수 생성하기 함수 값 목록으로 정리하기 메뉴 처리 동작 일반화하기 듀플 사용해 보기 사전 사용해 보기 03-6 중간 결과 파일 (3) 03-7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3)
04 _ 목록, for~in 정리하기 04-1 for~in : 여기부터 저기까지 반복해! 04-2 range 사용하기 04-3 for~in 문 실행해 보기 04-4 큰 목록 초기화 방법 04-5 목록 안에서 for~in 문 사용하기 04-6 for~in 문의 형식
05 _ 목록, 튜플, 제너레이터 이해하기 05-1 목록과 튜플의 관계 목록, 튜플 확인하기 목록, 튜플 항목 추가해 보기 함수에서의 튜플 살펴보기 튜플 항목 값 변경해 보기 목록과 튜플 항목 값 출력해 보기 05-2 목록과 제너레이터의 관계 : type 목록, 생성기 확인하기 목록, 생성기 항목 늘려 보기 목록, 생성기 출력하기 목록과 생성기 항목 값 출력해 보기 05-3 제너레이터 함수 생성기 확인하기 생성기 출력하기 생성기 항목 값 출력해 보기 생성기 함수의 수행 살펴보기 while 문을 수행하는 생성기 함수 생성기 함수 풀어보기
Chapter 04 바리스타 프로그램 확장시키며 실력 높이기
01 _ 파이썬 고급 안착하기 01-1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이썬 실행하기 01-2 main과 module로 분리하기 01-3 sys.argv 이해하기 sys.argv 출력해 보기 for 문으로 sys.argv 항목 출력해 보기 sys.argv[0] 경로명 출력해 보기 01-4 명령행 인자로 모듈 받기 IDLE에서 파이썬 프로그램에 인자 넘기기 01-5 문자열 인자 함수로 넘기기 barista_module.py 파일 복사해 오기 카페라떼 만드는 법 : 순서를 붙여 레시피 정리하기 유사 코드 작성하기 실제 코드 작성하기 01-6 중간 결과 파일 (4) 01-7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4) 01-8 목록 인자 함수로 넘기기 01-9 중간 결과 파일 (5) 01-10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5) 01-11클래스와 객체 이해하기 01-12클래스 객체 인자 함수로 넘기기 빈 함수, 빈 클래스 정의하기 클래스 정의하고 사용하기 - Coffee, Mug 클래스 정의하고 사용하기 - Milk, Frother 클래스 정의하고 사용하기 - Sugar 01-13 중간 결과 파일 (6) 01-14 맘스터치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6) 01-15 클래스 정리하기 : 상속 01-16 중간 결과 파일 (7)
02 _ 함수 인자 살펴보기 02-1 단일 값 변수 함수 인자 살펴보기 단일 값 변수 인자와 매개 변수의 관계 locals 함수로 지역 변수 확인하기 매개변수 값 변경 이해하기 매개변수 이름 변경해 보기 Id 함수로 객체 주소 확인하기 02-2 목록 값 변수 함수 인자 살펴보기 목록 값 변수 인자와 매개 변수의 관계 locals 함수로 지역 변수 확인하기 매개 변수를 통한 목록 항목 값 변경 살펴보기 매개변수 이름 변경해 보기 Id 함수로 객체 주소 확인하기 02-3 객체 값 변수 함수 인자 살펴보기 클래스 객체 값 변수 인자와 매개 변수의 관계 locals 함수로 지역 변수 확인하기 pprint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매개변수 이름 변경해 보기 매개변수를 통한 객체 속성 값 변경 살펴보기 02-4 self 매개변수 이해하기
03 _ 바리스타 프로그램 확장하기 03-1 메뉴와 레시피 변경하기 : 사전 이용하기 03-2 커피 하나 이상 주문 받기 03-3 잘못된 주문 처리하기 03-4 커피 값 계산하기 03-5 주문 목록 주고받기 03-6 커피 하나 이상 만들기 03-7 커피 준비하기 03-8 커피 내놓기 03-9 최종 결과 파일
Chapter 05 인공지능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01 _ 이미지로 얼굴 인식하기 01-1 opencv-python 설치하기 01-2 이미지 읽고 보여주기 01-3 흑백 이미지로 바꾸기 01-4 얼굴 인식하기 Hear Cascade 머신 러닝 필터 파일 가져오기 얼굴 인식하기 01-5 눈 인식하기
02 _ PyCharm 개발 환경 구성하기 02-1 파일참 설치하기 02-2 파이썬 실습 환경 설정하기 파이참 실행하기 파이썬 프로젝트 생성하기 파이썬 파일 생성하기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하기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파이썬 프로그램 종료하기 02-3 opencv-python 설치하기
03 _ 카메라로 얼굴 인식하기 03-1 웹캠 영상 읽고 출력하기 03-2 웹캠 영상 저장하기 함수 호출과 *인자 살펴보기 : *‘DIVX’ 03-3 파일 영상 읽고 출력하기 03-4 웹캠 영상 얼굴 인식하기
04 _ 음성 녹음하고 재생하기 04-1 pyaudio 설치하기 04-2 음성 녹음하고 재생하기 : Blocking Mode 음성 녹음하기 녹음 재생하기 04-3 wave 파일 구조 살펴보기 표준 wave 파일 구조 notepad++ 편집기 설치하기 output.wav 파일 살펴보기 04-4 음성 녹음하고 재생하기 : Callback Mode 음성 녹음하기 녹음 재생하기 04-5 MicrophoneStream 클래스 구현하기 04-6 MicrophoneStream 클래스 활용하기 04-7 with~as 문의 이해와 활용 try~finally with~as 컨텍스트 매니저(Context Manager) with~as와 파일 with~as와 소켓
05 _ 구글 speech로 음성 인식하기 05-1 Cloud Speech API 키 발급 받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무료 사용 등록하기 구글 스피치 플랫폼 프로젝트 생성하기 Cloud Speech-to-Text API 사용 설정하기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키 만들기 05-2 구글 음성 인식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05-3 영어 음성 인식하기 05-4 연속 생성기 이해하기 연속 생성기 구조 이해하기 연속 생성기 중간 과정 살펴보기 05-5 한국어 음성 인식하기 05-6 한글 읽고 말하기 05-7 음성인식 바리스타 05-8 영어로 대화하기
아이씨뱅큐에서 진행하는 무상 체험단 활동을 하게 됐다. 제품 이름이 'Building Block Kit RUNNING:BIT'다. 야붐에서 나온 제품으로 레고와 호환 된다. 레고 마인드스톰 가성비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다. 호환 레고도 좋지만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마이크로비트 확장보드인 super:bit가 가장 마음에 든다.
[super:bit]
|배터리 일체형|4개의 DC 모터|8채널 서보 인터페이스|부저|RGB LED| 이것만으로도 추가적인 부품없이 무언가를 만들기엔 충분하다. 그리고 호환 레고 부품도 있어서 좋다. 그럼 런닝:비트 제품엔 무엇이 있는지 동영상으로 보자
[꽤 많은 테크닉 부품(호환 레고)과 슈퍼비트]
빌딩블록키트 런닝비트의 부품들을 보면 어렵지 않게 RC CAR를 만들 수 있다. 핸드폰을 이용하여 조종도 된다. 그럼 5 in 1중에 "Skilled remover"를 만들어 보자
Download 부분에 있는 'Assembly_steps' 부분 클릭 후 PDF버전 또는 그림파일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Skilled remover 조립 과정]
타이틀은 모바일 슈터로 되어 있는데 다시 찾아 보니 "스킬드 리무버'다. 테크닉 조립이 처음인 지인이 조립했는데 50분 정도 걸렸다. 아래 사진은 완성하고 지인이 미니 피규어로 꾸민 것이다.
[미니 피규어들의 자동차가 된 스킬드 리무버!!]
RC CAR를 조립했으니 휴대폰으로 조종해 보자
1. 홈페이지에 접속
2. 3. Robot course > D.Skilled remover > 5.iOS Bluetooth APP control.rar 다운로드 및 압축해제 하여 microbit-Mobile-shooter-iOS-Bluetooth-APP-control.hex를 마이크로비트에 다운로드 한다.
4. 왼쪽 모터는 M1에 연결, 오른쪽 모터는 M2, 그리고 서보는 S1에 연결 한다.
5.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읽어서 앱을 설치 한다.
이제 재미 있게 가지고 놀면 된다.
gi
[핸드폰으로 RC CAR 조종하기]
이번 체험단 나의 미션은 블럭코딩이 아닌 파이썬을 이용한 코딩이다. 웹에디터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면 좋겠지만, 슈퍼비트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파일을 먼저 마이크로비트에 다운로드 후에 사용해야 한다.
1. 1.Preparation before class > Python > 1.About python programming 클릭 후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한다.
2. Mu 에디터를 다운로드 후 설치 한다.
3. Mu 에디터를 실행 후에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고 Flash 버튼을 클릭하여 마이크로비트에 문자열이 표시 되는지 확인 한다.
4. 하단 Download 메뉴에 있는 Superbit MicroPython library를 마이크로비트에 다운로드 한다.
5. 슈퍼비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 후에 Flash 버튼을 클릭하여 동작하는지 확인 한다.
이제서야 나의 미션을 할 수 있게 준비를 마무리 했다. 미션으로 다음 두가지를 할 예정이다.
* 마이크로비트 라디오 기능을 이용하여 RC CAR를 제어하기
* code.org 과정3에 나와 있는 미로 찾기 게임을 RC CAR를 이용하여 구현하기
미션들이 어렵지 않게 성곡 했으면 좋겠다.
마이크로비트 지니어스키트 공식 구입처 : 아이씨뱅큐 https://www.icbanq.com/
아이씨뱅큐 공식 카페 : https://cafe.naver.com/icbanq
아이씨뱅큐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icbanq
마이크로비트 공식 카페 : https://cafe.naver.com/bbcmicro
나도메이커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ICban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