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서문에 있는 내용이다. 코딩 교육을 하는, 받는, 뭔가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부분 같이 책 일부분을 발췌한다.


나의 책상 옆 벽면에 붙어 있다!



뇌를 정복하는 방법

우리의 설명은 끝났습니다. 나머지는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아래의 팁부터 시작해 보세요. 두뇌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어떤 것이 적절하고 어떤 것이 부적절한지 알아보세요.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세요.


1 천천히 하세요. 더 많이 이해하게 될수록 외울 내용을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그냥 무작정 읽지 마세요. 잠깐씩 쉬면서 생각해 보세요. 책에 있는 질문을 보고 바로 정답으로 넘어가면 안 됩니다. 누군가 다른 사람이 정말로 질문을 하고 있다고 상상하세요. 더 깊고 신중하게 생각할수록 더 잘 배우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연습문제는 꼭 풀어보세요. 간단하게 메모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습문제는 독자를 위해 수록한 것입니다. 그냥 답만 보고 넘어가면 다른 사람이 대신 운동을 해 주는 것을 구경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직접 필기도구를 들고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실제로 배우는 과정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이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바보 같은 질문이란 없습니다." 부분을 반드시 읽어보세요.

반드시 모두 읽어보세요. 그냥 참고자료로 수록한 것이 아니라 이 책의 핵심 내용일 일부입니다!


4.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으세요.

학습 과정의 일부(특히 장기 기억으로의 전이 과정)는 책을 놓은 후에 일어납니다. 여러분의 두뇌에서 어떤 처리 과정을 처리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처리 작업 중간에 다른 것이 끼어들면 새로 배운 것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소리 내어 말을 하면 읽기만 할 때와는 다른 두뇌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뭔가를 이해하려고 하거나 나중에 더 잘 기억하고 싶다면 크게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다른 사람한테 설명하면 더 좋습니다. 더 빠르게 배울 수 있는데다가 몰랐던 것도 새삼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6 물을 많이 드세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였을 때 여러분의 머리는 잘 굴러갑니다. 수분이 부족하면(목이 마르다는 느낌이 들면 수분이 부족한 것입니다) 인지 기능이 저하됩니다.


7 자신의 두뇌 반응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여러분의 두뇌가 너무 힘들어 하고 있지는 않은지 관심을 가져 보세요. 대강 훑어보고 있거나 방금 읽은 것을 바로 잊어버린다는 느낌이 들면 잠시 쉬는 것도 좋습니다. 일단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나면 부조건 파고든다고 해서 더 빨리 배울 수 있는 것을 아닙니다. 오히려 공부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8 뭔가를 느껴보세요.

여러분의 두뇌에서 지금 공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책 속에 나와 있는 이야기에 몰입해 보세요. 그리고 책에 나와 있는 사진에 직접 제목을 붙여 보세요.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보다는 썰렁한 농담을 보고 비웃기라도 하는 쪽이 낫습니다.


9 코드를 많이 작성하세요!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코드를 많이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여러분이 많은 코드를 자성하도록 할 것입니다. 코딩은 연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여러분을 많이 훈련시킬 것입니다. 모든 장에는 여러분이 풀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문제를 풀어야 비로소 많을 것을 배우게 됩니다. 각 연습문제에 대한 답도 모두 포함하였습니다. 문제를 풀다가 정 막힌다면 답을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사소한 것 때문에 문제가 안 풀릴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답을 보기 전에 스스로 풀려고 노력하세요. 그리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코드가 작동하도록 해 보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