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모두가 할 수 있는 플러터  UI 입문 : 최주호•정호준•정동진 공저

핸드폰 위에 뭔가 만들어 본건 꽤 오래전에 닷넷으로 그려본 것이 전부다. 그리고 몇년전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앱을 만들려다가 AMD cpu관련 Hyper-V 관련 문제 때문에 가상디바이스 문제로 제대로 만들어 보지도 못하고 포기했다. 그리고 인텔 노트북으로 잘 되는것만 확인하고 그만뒀다.

 

사실 그런것 때문에 체험단 신청에 고민 했지만, dart언어로 구동되는 flutter로 쉽게 앱을 만들 수 있다기에 한번 해보자 마음으로 체험단을 신청하여 선정되었다. 리뷰를 시작하기 전에 별점을 주자면 편집은 4점, 내용은 5점이다.

 

[책 표지]모두가 할 수 있는 플러터 UI 입문 - 최주호•정호준•정동진

단점

검은색 바탕의 흰 글씨는 종이보다는 모니터에 어울린다. 다크테마로 적용된 그림들이 눈에 피로감을 준다.

 

읽기에는 무리없는 약간의 오타는 가지고 있다. 다른 언어의 경험이 없다면, 이런 오타와 개발 환경 설정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나 또한 책에 언급되지 않은 오류가 있어 직접 검색하여 해결 했다.

 

장점

각각의 위젯를 설명하고 간단한 예제를 만들기 보다는 반복적으로 만들면서 새로운 것을 하나씩 추가하여 UI를 알려주는 이 책의 방식이 좋다. 챕터 4 스토어 앱 UI 하나를 만들기 까지(개발 환경 설정 및, dart 언어 기초 문법) 조금은 지루하고 힘들지만, 그 이후 UI를 하나 하나 만들때마다 속도도 붙고, 이해도 잘되고, 쉽다라는 생각이 든다. 초반에만 어려움 없이 넘긴다면, 책 제목대로 누구나 플러터 UI를 만들 수 있게해주는 책이다. 

 

앞부분에 설명이 있는 dart 언어에 대한 부분은 설명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인 특성이 있기에 호불호는 있으거 같고, 부족한듯 아닌듯 하지만, UI 코딩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이해하면 좋고, 안해도 반복적인 코딩으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아쉽게도 이책은 UI에 대한 부분만 있다. 아무리 뭘 해도 동작하지 않는다. 하지만 플러터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비지니스 로직을 채울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플러터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기본만 이용해도 그럴듯한 UI가 만들어 진다. 예전에 개인적으로 구입했던 워드프레스 책을 봤을때와 같은 느낌이 든다. 좋은 느낌^^!

 

단점이자 장점인 유료 동용상 강좌가 있다.

맛보기 동영상 강의를 보니, 책보다 설명이 괜찮은 동영상 강좌다. 개인적으로 책 한권을 단순하게 코딩 과정을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본 적이 있다.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책과 동영상을 보기엔 아닌거 같고, 동영상이든 책이든 하나를 골라 플러터 UI를 배운다면 좋을거 같다.

 

앱만들기 처음이면 조금은 힘들지만, 위젯이나 컨테이너에 대한 이해 또는 경험이 있다면 상당히 빠르게 앱 UI를 만들 수 있는 책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