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엑셀이란?

없으면 개고생 한다. 조금 양념을 치면 하루 종일 할 일을 엑셀을 이용하면 30분이면 한다. 간단한 통계와 표 & 계산은 엑셀이 짱이다. 최근에 엄마가 사무실에서 엑셀을 이용해서 사물함 관리를 하고 싶다고 했다. 왠만한건 이런 얘기는 안하시는데...... 스트레스 많이 받으셨나 보다.

 

엄마와의 대화

어떤 일이든 같이 하려면 소통을 해야 한다. 프로그램으로 만들려면 생각보다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 특히나 서로의 말하는 방법이 다르다면 좀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 자기의 방법으로 서로를 이해시켜야 하니까 더욱 더 그렇다. 

 

지금 사물함 관리는?

200개의 사물함을 노트 몇개누가 사용하는지, 보증금이 얼마인지, 사용료는 얼마인지, 얼마 동안 사용하는지 적어서 관리를 한다. 노트로 관리하기 때문에

일단 자료를 빠르게 찾을 수 없고,

달마다 사용기간이 만료된 사용자한테 연락을 할 때면 노트를 다 봐야 하고,

달마다 이용실적을 만들려면 또 노트를 다 봐야 하고,

......

뭔가 통계를 내야 하는 일을 하려면......

 

그래서 엄마가 원하는 것은?

  • 현재 사물함 사용 현황을 한눈에 보고 싶다.
  • 내가 원하는 자료를 빨리 찾고 싶다.
  • 월마다 이용실적을 빠르게 만들고 싶다.

정도이다.

 

엄마가 원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한 것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사물함 대여현황 테이블과, 대여기록 테이블을 만들고, 대여기록 테이블을 기준으로 피벗테이블 기능을 사용하여 달별로 사용실적을 만들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3권의 노트에 적힌 대여기록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에 옮겼다. <- 나한테는 이게 제일 힘든 일이다.

 

남은 일은?

노트에는 최근에 만들어진 대여기록이 없다.대여기록을 옮기면서 엄마한테 사용방법을 알려 드려야 한다.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쉽게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을거 같다. 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다면 개선 방법을 찾아볼 생각이다.

 

글 제목에 '#01'이 있는 이유는?

실제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처음이다. 왜 이걸 쓰게 된 이유부터 실제 사용된 데이터는 공개 할 수 없지만, 비슷한 것으로 대체하여 간단하게 만드는 과정을 공유해 볼려고 한다. 개발자가 본다면 ㅋ 하겠지만! 스프레드시트의 피벗테이블만으로도 사무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공유하고 싶어서이다. 

 

그럼 갑자기 다음에 계속~

 

다음글 - 2021.04.02 - [일상다반사] - 엄마와 사물함 관리 #02 왜 구글 스프레드시트인가?

 

엄마와 사물함 관리 #02 왜 구글 스프레드시트인가?

2021.04.01 - [일상다반사] - 엄마와 사물함 관리 with 구글 스프레드시트(엑셀) #01 왜 구글 스프레드시트인가? PC에서 엑셀을 사용할 수 없기에 아이패드 미니2를 적극정으로 활용하려고 사용 가능

bonghanwit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