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체험 제품은 아이씨뱅큐㈜ 에서 진행하는 무상 체험단 활동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자유 미션 : 마퀸 카트

드디어 자유 미션인 마퀸 카트를 다 만들었다^^.

마퀸 카트 완성 사 진

마퀸 카트로 달려 보자

 

처음 상상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지만, 자유 미션을 하면서 생각해보고, 이것저것 많이 해본 거 같다. 마퀸 플러스와 허스키렌즈 마퀸 메카닉 자체가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게 너무나 좋았다. 젤다의 전설 가디언 종이 접기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어려웠다. 

 

필수 미션과 다른 R/C CAR 조종 방식

1) 필수 미션은 R/C CAR 조종은 불편하고, 중간중간에 조종기에서 왼쪽으로 되어 있는데, 마퀴 플러스는 다른 동작을 하는 문제가 있다. 조종 방식을 조종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변경했다. 블록들이 늘어났지만, 반응 속도가 상당히 좋아졌다. 

2) 5가지 동작(제스처)에서 9가지 동작으로 변경했다. 덕분에 앞으로 가면서 자연스럽게 오른쪽 왼쪽으로 꺾을 수 있게 됐다.

 

다양해진 랜덤 효과

이 부분이 제일 아쉽다. 메이크코드로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크기가 있는데, 마퀸 플러스와 허스키렌즈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면서 줄었다. 그래서 LED, RGB LED, 음악 부분은 다 뺐다. 

 

허스키렌즈로 TAG가 인식 되면, 

 

  1. 2배 속도로 달리기
  2. 느리게 달리기
  3. 정지
  4. 뺑글뺑글 돌기

카트 게임의 필수 랜덤 효과를 만들었다.

 

라인 트레킹 센서를 이용한 2배 속도로 달리기

모든(6개) 라인 트레킹 센서가 반응할 때(특정 지역을 지나갈때) 2배 속도로 달릴 수 있도록 했다. 

 

조종기 A, B 버튼을 이용한 Loader 동작 하기

이벤트 생성] 블록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했다.

 

집중해서 봐야 할 블록 코드

자유 미션에는 변수를 많이 사용했다. 그리고 반응(이벤트) 방식 블록코딩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다(원래 반응 방식이지만).  [라디오 수신하면 실행], [무한반복 실행] X 2 블록에서 정해지지 않은 순서대로 실행 된다. 이 부분을 신경써주지 않으면 의도한 대로 프로그램이 동작되지 않는다. 이 부분을 유심히 본다면 어렵지 않게 블록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자유 미션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

1) 혼자 마퀸 카트를 가지고 해야 한다. 마퀸 카트가 달릴 트랙(?)도 혼자 만들어야 하고, 혼자 만든 트랙(?)을 혼자 달려야 한다.

2) 마이크로비트의 한계이지만, 교육용이라지만, 차기 마이크로비트는 원하는 만큼 블록 코드를 작성되게 해 주면 좋겠다.

 

마퀸 플러스 & 마퀸 메카닉 & 허스키렌즈의 좋은 점

가격은, 기본 구성으로 꽤 많은 것들을 할 수가 있다. 그것보다는 생각한 아이디어를 어느 정도 선에서 구현을 할 수 있다는 게 좋은 점이다. 특히나 핸드폰과 게임에 많이 노출된 친구들에게 시시한 LED 불 켜기(?) 보다는 다양한 동작(복잡한 동작)과 쉬운 블록 코딩을 하게 해 줄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이다.

 

좋은 소식

나도 메이커 유튜브 채널에서 '마이크로비트 마퀸으로 배우는 AI세상' 책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 예정이다. 제품을 가지고 있거나, 구매 예정이거나, 관심이 있다면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면 좋을거 같다. 

 

블록 코드

마퀸 조종기 블록 코드

 

마퀸 카트 블록 코드

https://makecode.microbit.org/_cjy1um0fs3ca

 

업그레이드조종기

Microsoft MakeCode for micro:bit에서 ❤️ 으로 만들었습니다.

makecode.microbit.org

https://makecode.microbit.org/_c4i3q6DHuXW3

 

업그레이드마퀸카트

Microsoft MakeCode for micro:bit에서 ❤️ 으로 만들었습니다.

makecode.microbit.org

 

이전글 : 2021.05.08 - [EDU/마퀸 플러스 & 메카닉 파츠] - [마퀸 플러스 & 메카닉 파츠 무상체험단] 필수 미션 : 마퀸 플러스가 정지선 앞에 정지하여 정해진 TAG가 인식되면, 경적을 울리고 전진하기

 

[마퀸 플러스 & 메카닉 파츠 무상체험단] 필수 미션 : 마퀸 플러스가 정지선 앞에 정지하여 정해

본 체험 제품은 아이씨뱅큐㈜ 에서 진행하는 무상 체험단 활동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 필수 미션 : 마퀸 플러스가 정지선 앞에 정지하여 정해진 TAG가 인식되면,  경적을 울리고 전진하

bonghanwith.tistory.com

 

전자부품쇼핑몰 아이씨뱅큐 - 전자부품,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모든 것

국내 최대 전자부품 쇼핑몰. 아두이노/마이크로비트/라즈베리파이 등 오픈 H/W , LCD,리튬배터리, 반도체 부품, 코딩교육키트 등 판매 및 PCB/SMT/아트웍 임가공 서비스 제공. 다양한 마케팅 채널(블

www.icbanq.com

마이크로비트 마퀸 공식 구입처 : 아이씨뱅큐 www.icbanq.com/

아이씨뱅큐 공식 카페 : cafe.naver.com/icbanq

아이씨뱅큐 공식 블로그 : blog.naver.com/icbanq

마이크로비트 공식 카페 : cafe.naver.com/bbcmicro

나도메이커 유튜브 채널 : www.youtube.com/user/ICbanQ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두리뭉실:해피파인더그룹

컴퓨터 코치 두리뭉실

,